하이브리드 작업시대의 신기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개방형 사무실에서, 직원들이 만들어내는 수다와 기타 소리가 내는 불협화음에 불만을 나타냈던 과거와 다르게,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 문제는 소음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과거 사무실은 전화 소리와, 대화 소리가 들렸지만, 이제 줌 회의와 회의실 등의 칸막이로 황량한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너무 조용한 환경의 문제를 해결하여, 조금 성가시고 불편한 소음의 공간을 만들기 위하여, 환경공학 회사 AKRF는 새로운 공간 사운드 모델링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물리적 공간을 설계하여 이에 적합한 소음 설계를 하고 있다. 이 PinDrop 시스템은 디지털 건축 모델과 음향재료를 고려하여, 공간에 필요한 청각적 소음을 만들어 내는 음향제어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150명을 위한 공간이지만, 현재 50~70명만 근무할 경우 배경 소음이 매우 적게 된다. 배경 잡음이 낮다는 것은 거슬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절반 정도 비어 있는 사무실의 경우 PinDrop을 사용하여 음향적 완충지대를 만들거나 없앨  수 있다. 예를 들어 공항근처 학교의  경우 어떠한 인테리어 재료와 창문 처리가 필요하며, 이를 시스템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지를 계획할 수 있다.

  

맨하탄 AKRF 사무실에는 PinDrop이 설치된 방음공간이 있다. 최대 15명 수용이 가능한 이 공간에서는 음향 시뮬레이션 설비를 갖추고 있어 특정 공간에서의 모든 소리를 재생할 수 있다. 강의실 맨 앞줄이나 발코니 맨 뒤에서 들리는 말소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사무실 안 회의실 옆을 달리는 기차소리, 혹은 목재로 된 문의 회의실 경우도 음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음향 스튜디오 형식으로 다양한 매개변수를 조정하여, 공간디자인, 인테리어 가구 및 음향 처리에 관한 이상적 조합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사용자의 귀와 경험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스튜디오 시설을 갖추고 있다.

   PinDrop은 정확한 음향 측정, 음향 패널 및 바닥처리 제조업체의 사양, 입주 후 여러 공간들에서의 음향성능에 관한 수집한 수집 데이터를 활용한다. 건축공간에 대한 디지털 모델을 기반으로 다양한 설계 및 사용 조건을 결합하여 공간에서의 음향을 시뮬레이션 하고 PinDrop 사용 방안을 결정한다. 특정 패턴의 천장 타일이 있는 호텔 로비나, 갑자기 인원이 줄어든 개방형 사무실의 경우가 대상이 될 수 있다.

    PinDrop은 콘서트홀, 노인생활시설, 사무실 등 기존 공간을 개조하여 새로운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의 환경설계에 유용하다.  PinDrop의 가변 메트릭을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음향 성능을 결정하고, 이에 따른 예산과 재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학적 모델과 함께 많은 경험으로 프로젝트 진행을 돕고 있다. 현재 사무실의 변화를 주고자 하는 고객을 포함한 다양한 고객이 이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오픈플랜으로부터 소규모 회의실과 협업공간으로의 변화의 경우가 많이 있다. 이 경우 새로운 배치에 따른 PinDrop의 음향 시뮬레이션으로 음향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특히, 설계 단계에서 미리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참고문헌

이 글은 Fast Company의 기사를 번안한 내용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