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파빌리온은 2016년 암스텔담에서 열린 GPU 기술 컨퍼런스엣 Ai Build사가 선보였다. 3D 프린트 적층제조공정을 통한 건축의 미래가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 좋은 사례이다. Ai Build사는 Arup Engineers와 협력하여 단순한 3D 프린트 기술을 넘어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이 파빌리온을 만들었다. 지혜와 지식, 그리고 힘을 상징하고 있으며, 크레타섬의 미로를 만들었다는 건축가로 알려진 그리스 신화 속  Daedalus 이름을 이 파빌리온에 붙였다. 이 구조물은 KUKA 산업용 로봇 팔을 사용하였다. 며 NVDIA의 GPU를 사용하여 컵퓨터 비전과 심층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속도와 정확성을 대형 3D 구조체 만들기에 적용한 사례이다.  AI 알고리즘으로 프로그램되어 3D 프린트 구조물을 만드는 과정을 스스로 학습하였다. 프린트 과정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카메라를 사용한 진행상황을 보고 실수를 통해 학습을 하였다.

 

이 파빌리온의 가치는 AI와 3D 프린트 기술의 조합은 건설비용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의 탐구이다. 가장 중요한 점은 제작 시간을 기존의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 프린터는 시각이 없으며, 컴퓨터의 지시를 따를 뿐이다. 문제가 생겨도 대처를 하지 못한다. 이와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카메라를 프린터에 부착하였다. 시각적 정보를 실시간 구조물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알고리즘들을 사용하였다. 목표는 물리적 환경과 디지털 환셩간의 피드백 루프를 만드는 것이었다. 실제 구조물을 경화시키기 위하여 팬을 사용하였다. 추가로 격자 디자인은 재료의 낭비를 없애주는 것이다.

 

이 구조물을 만드는데 15일이 소요 되었다. 그리고 조립에 반나절이 소요되었다. 4.5m 높이의 파빌리온을 48개 조각으로 이루어 졌다. 이 파빌리온 제작에 $35,600이 들었다. 컨퍼런스 이후, 파빌리온을 런던으로 다시 가지고 와서 건설 과정에서 3D 프린터와 AI가 함께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가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https://parametrichouse.com/daedalus-pavilion/'

https://all3dp.com/daedalus-pavilion/

 

'Architecture > 건축과 AI' 카테고리의 다른 글

Sidewalk Lab  (0) 2023.01.27
Foster + Partners 사의 ARD 팀  (0) 2023.01.26
AI Build 사  (0) 2023.01.25
Fosters ARD의 복합재료 AI 연구  (0) 2023.01.24
Fosters사 ARD팀의 평면분석 AI 연구  (0) 2023.01.24

+ Recent posts